728x90

2024/01 6

나에 대한 물음이 폭발하는 시기가 올 것.

최근 AI가 화두이다. 아니 최근이 아니라, 알파고와 이세돌의 쇼킹한 바둑 대결 이후 AI는 줄곧 관심사가 되어왔고, 줄곧 여러 산업에 빠르게 적용되어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AI 시대는 이제 막 산업으로 적용되어가며 대중화를 조금씩 시도하고 있는 과정 속에 있다고 볼 수 있을듯하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러듯, 스스로에 대한 물음 없이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언젠간 나라는 존재에 대한 물음이 폭발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즉, 많은 이들이 각성하는 시기가 올 것이며, AI라는 대혁명처럼 느껴지는 기술이 그 시기를 앞당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상I생각 2024.01.22

vscode에서 dockerized 된 django 디버깅 방법

https://code.visualstudio.com/docs/containers/docker-compose#_python Use Docker Compose to work with multiple containers Develop a multi-container app running in a Docker containers using Docker Compose and Visual Studio Code. code.visualstudio.com 가장 명료하게 설명 해둔 공식 문서, noreload는 빼도되고, volume 설정을 해서 local 코드가 container 쪽으로 바로바로 반영 되도록 하는게 디버깅 하기 수월하다.

IT/Django 2024.01.09

Django에서 Celery가 필요한 이유?

먼저 django와 celery가 뭐하는 녀석인지 이론적인것들은 개인적으로 찾아보시길 바라며, 이포스팅에선 구체적으로 어떤 이슈를 겪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집중하겠다. 이슈 - backend에서 web-push request시 response delay로 인한 frontend로의 응답 지연. http의 특성상 일반적으로는 request 후 response가 올 때까지 대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경우 response가 오기 전까지는 서비스가 멈춘 것처럼 유저는 느낄 수 있다. 이 원론적인 프로토콜 구성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한가지 있는데, 나는 최근 web-push를 구현하면서 겪게 되었다. web-push를 구현하는 것도 참고할만한 자료가 없어서 꽤나 시간이 걸렸는데, 구현하고보니 web-push의..

IT/Django 2024.01.04

기존 서버에 새로운 도메인 추가 시 ssl 재적용 방법?

docker환경에서 모든 서비스를 다루고 있고, django, node, nginx, certbot, postgresql 이렇게 이미지를 쓰고 있다. 새로운 인증서는 아래 저장소에서 제공해주는 스크립트를 통해서 발급 받으면 된다. 초기 인증서 발급도 아래 스크립트로 발급했는데, 굉장히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이걸 안쓰면 이것저것 입력해야되고, 그러다가 꼬여서 골치 아픈 일이 생기기도 한다~ㅎ https://github.com/wmnnd/nginx-certbot 구체적으로는 위 코드에서 다운받은 스크립트 파일의 domains 변수에 새로 사용할 도메인을 추가해주기만 하면되고, 당연히 그에 따른 nginx 환경 파일은 수정해줘야한다. 먼저 새로운 도메인으로 frontend, backend가 ssl 환경 안에..

IT/fullstack 2024.01.03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