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90%이상의 평범한 투자자는 저비용의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장기적으로 가져가는게 성공의 길
0. 투자원칙
- 저비용
- 분산된 포트폴리오
- 장기투자
이 세가지가 제 투자원칙이구요.. 존보글과 보글헤드 분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비용에는 실질적인 펀드수수료도 있지만, 포트폴리오 들여다보고 리밸런싱하고 그런 시간적인 비용도 포함 됩니다.
1. 절세계좌의 활용
- IRP, 연금저축, ISA 삼대장 계좌를 적절하게 활용 하는 것.
Q. 직투하는게 낫지 않나요? 연금 많아지면 종합합산과세 되잖아요. 세금 장난 아닐건데요..
A. 그럴려면 정말 상당한 금액이 되어야 합니다. 연금수령액이 매년 1500이 넘어가야되는데, 그 금액에 원금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 1500만원이 넘어가려면 상당히 큰 금액이 되어야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시뮬레이션을 한번 해봐야겠네요.
2. 보수가 낮은 최대한 바스켓이 큰 지수추종 ETF 매수
- 국내엔 괜찮은 ETF가 많지 않습니다. 제가 미국에 거주했더라면 VT를 매수하고 잊어버릴텐데 국내엔 VT처럼 괜찮은 ETF는 없고, 그나마 대안책으로 S&P500이나 KODEX 선진국MSCI WORLD 정도가 있을것 같습니다.
MSCI WORLD etf가 S&P500보다 총보수가 0.2%정도 더 비싼데, 미국 외 다양한 국가에도 투자된다는 점을 미뤄 봤을때 두가지를 어느정도 비율로 섞으면 괜찮을거라고 생각합니다.
Q. 수수료가 좀 높아도 수익률이 좋은 ETF를 택하는건 어떨까요?
A. 국내 ETF 상품설명서에 나오는 총보수를 확인해보시면, 네이버 증권에서 조회 되는 총보수랑 다른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뭐.. 0.5%라 나오더라도 합성 상품의 경우에는 고지되지 않는 비용도 있고, 합성 상품이 아니더라도 대부분 실제 총보수는 0.5%가 훌쩍 넘어가고 1%가까이 되는 것도 있고 그렇습니다.
물론 수익만 내면 되는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맘 먹은대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람은 앞서 도입부에 말했듯 소수 1% 정도의 사람들만 가능합니다. 대부분 운으로 번 것을 본인 실력이라 착각합니다.
Q. 증권사 직원이나 은행 직원 처럼 투자 지식이 많은 분들께 추천 받는건 어떨까요?
A. 직원은 직원 입니다.. 그 분들이 아무래도 금융 상품에 대한 이해가 일반인 보다는 높겠지만, 금융 상품에 지식이 많은 것과 투자를 잘하는 것은 별개 입니다. 예를들어 축구 지식이 많은 것과 축구를 잘하는 것은 별개입니다. 그처럼 그분들은 우선 직원이기에 본인의 업무적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서 정말 좋은 상품을 추천해줄 가능성은 드뭅니다.
그러기에 이미 검증된 상품을 사는게 훨씬 낫겠죠.
3. 장기투자
- 가장 어려운 파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1번 2번은 단기간에 할 수 있으나, 장기투자란 본인이 믿음과 신념을 가지고 어떤 상황에서도 매도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근데 이게 말이 쉽지 실제론 쉽지 않습니다. 저도 긴시간은 아니지만 오늘을 기준으로 4년정도 직투를 포함해서 연금계좌에서 TDF, S&P500, 선진국MSCI WORLD, VT 등 다양한 상품을 매수했습니다. 직투 계좌에서 연금계좌로 옮기기 위해 매도한 것과 채권에 대한 불신으로 개인적으로 채권을 매도한 결정 외에는 매수했던 주식형 ETF들은 대부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유 기간 동안 21년 말 ~ 22년 말 꽤나 긴 하락장도 겪었는데, 그 기간에도 꾸준히 같은 종목을 매수했기에 상승장이 왔을때 열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때 제가 처음부터 믿음 없이 시작 했더라면 절대 지금까지 보유하지 못했을것이고 중간에 매도해서 손실확정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나아가는 자가 승리합니다. 이점을 명심하시고 아래 추천해드리는 자료 읽어보시면 지금은 정리되지 않는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정리 될것입니다.
Q. 채권도 가지고 계신가요?
A. 초기엔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시작했다가 금리 인상기에 채권을 가지고 있어봐야 좋을게 없겠다는 생각에 매도했고, 이후 VT, S&P500, 선진국MSCI WORLD 같은 분산화된 주식형 ETF만 가지고 있습니다.
추천자료
- 삼성자산운용에서 나온 "이기는 투자", "모두가 이기는투자"라는 자료는 좀 더 디테일하게 나와있고, 과거에 나온 이기는 투자라는 자료만 읽어봐도 충분합니다.
- 존 보글의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국내 연금계좌에 관심이 있으시면 김성일 저자의 "마법의 연금굴리기"
이정도만 읽어봐도 충분할 듯하고,, 더 궁금하신 분들은 기호에 따라 좋은 책들을 선정해서 읽으시면 될것 같아요.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서로 이야기 나눠봐요.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부간 해외주식 쌍방증여 가능할까? (1) | 2024.12.02 |
---|---|
내가 20대에 알았으면 좋았을 투자관점 feat.연금저축계좌 (0) | 2022.01.19 |